현재 앱 개발에 종사하고 분이라면 '자신만의 참고서' 또는 '자신의 노하우를 적어둔 비밀수첩' 같은 프로그램이 하나쯤 있으시죠?
그게 에버노트일수도 있고 데본씽크일 수도 있을 텐데요, 조금 더 개발자에게 초점을 맞춘 노트 관리앱이 있었으면 좋겠다 싶은 분은 맥 앱스토어를에 새로 올라온 'Quiver'라는 프로그램을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 텍스트뿐만 아니라 소스코드와 마크다운, LaTeX 등의 언어를 지원하는 개발자 지향의 노트 관리 앱입니다.
에버노트가 다양한 플랫폼과 플러그인을 제공하여 편의성이 좋았지만 일반 사용자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어 프로그래머 측면에서는 좀 소홀한 면이 있었죠. 그래서 다른 프로그램을 찾던중에 적당한 프로그램을 찾게 되었습니다.
일반 에디터와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시면 많이 다릅니다. 특히 글 영역을 Cell 단위로 관리하는데요 (이것은 MS 파워포인트의 글상자와 비슷합니다) 이 Cell영역의 종류가 ’Text Cell’, ‘Code Cell’, ’Markdown Cell’, ‘LaTeX Cell’, ‘Diagram Cell’로 나뒤어져 있고 그중에 ‘Code Cell’은 Editer의 종류까지 지원합니다.
제 경우는 Code Cell의 Editer를 vim으로 설정해 간단한 코딩은 Quiver안에서 직접 하는데요, 그정도로는 충분히 사용할 만한 수준의 Editer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