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포스트

[Programming tip] freemmer의 Project 관리법.

freemmer 2011. 5. 26. 21:42
프로그래머로 살아온지 10여년차...
허접할지 모르나 그래도 짬밥이 늘다보니 요령도 좀 늘었다.

건망증이 심한지라..
매번 Project를 하고 나서 3~4달 뒤에는 Source도 잃어버리고 ㅠㅠ
어떻게 구현했는지..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도 까먹다보니.
10여년이 지난 지금 "난 여지껏 뭘한거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

중간중간 나름대로 SVN을 사용해서 Source도 관리해보기도 하고, Issue Tracker로 대규모 플젝도 이슈를 관리해
보기도 하고 vim으로 노하우도 정리해보고 했지만..
다 소용없었다!!! (컴퓨터만 한번 밀면 Project 4~5는 항상 사라져 있었다 ㅠㅠ. 자동화 빌드? 통합관리?? 다 필요없다 ㅠㅠ
진행중인 플젝은 죽었다 깨어나도 안없어지지만 항상 이전에 작업했던 플젝들의 관리가 문제였다!!)

그러다가 아래의 방법이 나왔다 ㅋㅋ

요지는 "가상머신으로 Linux를 설치하여 SVN과 Wiki로 관리하는 방법!" 이다. (너~~무 평범한 방법이지만 가장
손쉬운 방법 이기도 하다)
그리고 가상머신으로 만든 이미지 파일을 매일 퇴근전에 외장하드에 복사하고 외장하드를 들고 다니면
백업도 되고 집에서 작업하기 좋다~ ㅎㅎ

필자는 Linux중에서 Ubuntu를 선택했는데 그 이유는 업무 Position상 Android framework를 수정하고 빌드할 일이
많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별도의 서버를 운영하면 좋겠지만... 가난한 소시민으로서는 이것이 최선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ㅠㅠ

본 관리법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될 것이다.

  1. Virtual Box에 Ubuntu 설치 & Setting 하기.
  2. Ubuntu에 SSH 설치하기.
    1. SSH 설치하기.
    2. Virtual Box SSH Port Forwarding 하기. (Windows, MAC)
  3. Ubuntu에 SVN (Subversion) 설치 하기.
    1. Ubuntu에 SVN 설치 및 Setting.
    2. Virtual Box SVN Port Forwarding 하기. (Windows, MAC)
    3. SVN 명령어 및 팁.
  4. Ubuntu에 Media Wiki 설치하기.
    1. Ubuntu에 Media Wiki 설치 및 Setting.
    2. Media Wiki 처음으로 사용하기.
    3. Media Wiki 문법 및 팁.
  5. 활용하기.

흠... 뭔가 많이 부족해 보이긴 하는데... 생각날때 마다 추가하도록 하겠다.




반응형